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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절 기차 150만석 '빈좌석'…환불 정책 바뀌어야 할까? 🚆💨

노말제로 2025. 1. 31.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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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연휴 기차표, 예매율은 높았지만 정작 탑승률은?" 🤔


명절이면 KTX부터 일반 열차까지 예매 전쟁이 치열하죠?
그런데, 놀랍게도 5년간 설·추석 연휴 동안 150만 석이 빈자리로 운행됐다고 합니다. 😲


📢 노쇼(No-Show) 문제,
📢 비싼 환불 위약금,
📢 변경된 코레일 정책까지!

이번 명절, 기차표 예매와 관련된 이슈들을 심층 분석해보겠습니다! 🔍

1. 기차표 취소율, 얼마나 심각한가?


1) 명절 기차표, 절반 가까이가 취소된다?!

📌 2020~2024년, 설·추석 기간 동안 발권된 기차표: 3,333만 4,107장
📌 그중 43.3%인 1523만 장이 취소됨
📌 재판매 불가로 150만 장은 결국 빈자리로 운행 🚆❌

✔ 설 연휴 취소율: 42.6% (649만 장)
✔ 추석 연휴 취소율: 43.9% (794만 장)

💡 즉, 명절마다 10명 중 4명 이상이 기차표를 예매했다가 취소한다는 것! 😨

2) 코레일의 '기차표 노쇼' 대응 방법

🚨 "이제 쉽게 취소 못 합니다!" 🚨
코레일은 기차표 예매 후 무분별한 취소를 막기 위해 환불 위약금을 대폭 인상했어요.


📌 기존 환불 규정
✔ 출발 하루 전까지 취소 시: 400원

📌 변경된 환불 규정 (설 연휴부터 적용)
✔ 출발 하루 전까지: 승차권 금액의 5%
✔ 출발 3시간 전까지: 10%
✔ 출발 직전: 20%
✔ 출발 후 20분 내 취소: 30% 😱

💡 이제는 단순 변심으로 취소하면 돈을 꽤 많이 내야 합니다.

2. 왜 이렇게 많은 사람이 기차표를 취소할까?


1) 명절 귀성 문화 변화

✔ MZ세대는 부모님과의 정치·사회적 갈등을 피하기 위해 귀성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요.
✔ 명절을 여행 기회로 활용하는 트렌드 증가 🏝️
✔ 자차 이용 비율 증가 🚗

👉 "귀성보단 차라리 여행!"

2) 코로나 이후 생긴 습관

✔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문화가 자리 잡으며 기차표도 그냥 예매해두고 취소하는 문화가 형성됨.
✔ 환불이 쉬웠기 때문에 "일단 예매 후 나중에 결정"하는 경우 증가.

👉 "일단 예약해두고, 마음 바뀌면 취소!"

3) 항공사와 기차, 비교해보니?

✔ 항공권은 취소 수수료가 훨씬 비쌈 (국내선 10100%)
✔ 기차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취소 수수료 덕분에 남용됨.

👉 "비행기는 함부로 취소 못 하지만, 기차는 부담 없이 취소 가능!"

3. 해결책은 없을까?


🚆 기차표 노쇼 문제를 막기 위한 3가지 해결책 🚆

1) 환불 정책 추가 강화 📜

✔ 출발 하루 전 취소는 수수료 10%
✔ 당일 취소는 50% 이상 부과
✔ 출발 직전에는 환불 불가

👉 "부담을 늘려 쉽게 취소 못 하게!"

2) 항공사처럼 '환불 불가 할인 티켓' 도입 ✈️

✔ 특정 할인 좌석은 환불 불가 정책 도입.
✔ 반대로 환불이 가능한 표는 더 비싸게 책정.

👉 "싸게 사고 싶다면 취소하지 마세요!"


3) 기차표 양도 서비스 도입 🔄

✔ 기차표를 양도할 수 있도록 공식적인 플랫폼 제공.
✔ 취소된 표를 빠르게 다른 승객이 구매 가능하도록 유도.

👉 "어차피 갈 사람은 많으니 표를 재판매하자!"

4. 명절 기차표 예매, 앞으로 어떻게 달라질까?


✔ ✅ "환불 위약금이 높아진 만큼, 이제는 신중하게 예매해야 한다!"
✔ ✅ "기차 예매 문화도 점점 항공권 예매처럼 바뀌어 갈 가능성이 높다."
✔ ✅ "앞으로는 노쇼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정책이 나올 것!"

🚨 그렇다면 여러분의 생각은? 🚨
👉 기차표 취소 정책 강화, 찬성 vs 반대?
👉 더 나은 해결책이 있을까?

댓글로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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