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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장님 폐업 후 라이더로 전직?" 배달 라이더 40만 명 시대 🚲📈

노말제로 2025. 2. 2. 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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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영업자들이 폐업 후 '배달 라이더'로 전업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 배달앱 배민커넥트의 월간활성사용자수(MAU) 41만 명 돌파
✅ 배달앱을 이용하는 음식점 점주는 감소 추세
✅ 배달 라이더 증가로 수익 악화 가능성

■ 배달 라이더 급증! 왜 이런 현상이? 🤔


📉 경기 불황 & 자영업 폐업 증가

자영업 경기가 악화되면서 장사보다 라이더로 버는 돈이 더 많아지는 현상

지난해 폐업한 자영업자 98만 6000명

음식업 폐업률 16.2% (100곳 중 16곳 폐업)

📊 배달 라이더 전환 증가 📈

2024년 12월 배민커넥트 MAU 41만 9486명 (역대 최고 기록)

팬데믹 최고 기록(2022년 3월, 33만 명)보다 25% 증가

쿠팡이츠 배달 파트너 앱도 1년 새 44% 증가

🏠 자영업자에서 라이더로 전업한 사례

치킨집 사장님, 폐업 후 배달 시작

부동산 중개업자도 라이더로 전업

💥 비상계엄 & 정치적 불확실성 영향?

지난해 11월~12월 배민커넥트 이용자 13.4% 급증

비상계엄 사태 이후 소비 심리 위축 → 자영업자 타격

■ 배달 라이더 증가, 그 이면의 문제점 ⚠️


🚨 1. 라이더가 많아질수록 수익 감소 ⬇️

배달 플랫폼은 수요·공급에 따라 라이더 수익 조절

라이더가 많아지면 배달비 하락 → 수익 감소

기존 풀타임 라이더들은 경쟁 심화로 타격

📉 2. 배달의민족 & 쿠팡이츠의 배달비 정책 변화

배달앱 업체는 악천후·라이더 부족 시 배달비 인상

하지만 반대로 라이더가 많으면 배달비 인하

🏠 3. 자영업자는 더 어려워진다

음식점 사장님들은 높은 임대료 & 원자재 상승으로 고전

배달비 부담 증가 → 소비자 가격 인상 → 소비 감소 악순환

■ 배달 라이더의 미래는? 🚴💨


✅ 1. 풀타임 라이더의 생존 경쟁 치열해질 듯
✅ 2. 배달비 인하로 라이더 수익 악화 가능성
✅ 3. 배달앱의 배달비 정책 변화 주목 필요

🔍 배달업계 관계자 인터뷰:
"배달이 호황이지만, 라이더가 많아질수록 경쟁이 심해지고 수익이 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부업으로 배달하는 사람이 많아지는 것도 기존 라이더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 여러분의 생각은? 🤔

📌 배달 라이더 증가, 긍정적인 변화일까요?
📌 자영업자 & 라이더의 수익 문제, 해결책이 필요할까요?

댓글로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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