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제대로 뽀개기

"죄송합니다…" 불법 계엄 여파로 주저앉는 소상공인의 현실 💔

노말제로 2024. 12. 23. 09:5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한민국 경제를 지탱하는 소상공인들의 눈물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해요.

내수 부진이 계속되는 가운데, 불법 계엄 사태와 정치적 불확실성이 겹치며 소상공인들은 생계를 걱정해야 하는 처지에 내몰리고 있습니다.

연말 특수마저 사라진 현 상황을 자세히 살펴볼게요.



---

■ 불법 계엄 여파로 멈춰버린 내수 경제


1. 끊이지 않는 예약 취소 전화

서울 종각의 고깃집을 운영하는 김영욱 씨는 연말 예약 취소 전화를 받을 때마다 다리에 힘이 풀린다고 말했어요.

김 씨의 가게는 12월 예약의 절반 가까이가 취소되며 매출이 급감했습니다.


2. 소상공인 매출 감소

소상공인연합회의 긴급 조사 결과, 불법 계엄 이후 소상공인의 88%가 매출 감소를 경험했다고 답했어요.

방문 고객이 줄었다는 답변은 89%에 달하며, 매출이 절반 이상 줄어든 사업체도 36%나 된다고 합니다.


3. 연말 특수는 사라지고…

숙박업소와 요식업체는 연말 매출로 1년을 버텨야 하는 업종입니다. 하지만 올해는 연말 특수가 사라지며 생존을 걱정해야 할 상황이 되었어요.

---

■ 정치적 불확실성에 흔들리는 연말 분위기


1. 회식 자제령, 끊어진 소비

불법 계엄 사태 이후, 기업과 관공서의 회식 취소가 잇따르고 있어요.

IT 기업에 근무하는 박모 씨는 "탄핵 정국으로 회사가 연말 분위기를 조성하는 걸 꺼려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2. 관공서까지 회식 자제령

특히 공공기관은 근무기강 확립 공문을 받으며 연말 송년회와 단체 식사 예약을 취소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

■ 소상공인의 현실과 전문가 제언


1. 생계 걱정에 내몰린 소상공인들

숙박업소를 운영하는 이모 씨는 "1년 중 가장 매출이 높아야 할 시기에 객실이 비어 있다"며, 휴업까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어요.

고깃집을 운영하는 김영욱 씨는 "코로나19 팬데믹보다 지금이 더 힘들다"고 하소연했습니다.


2. 전문가들의 대책 제안

정치적 불확실성 해소와 함께 내수 경기 부양을 위한 세제 완화와 같은 특단의 경제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요.


류필선 소상공인연합회 전문위원은 "정치권이 지금의 경제 위기를 해결하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 소상공인을 위한 연대와 대책이 필요합니다


불법 계엄 여파와 정치적 혼란이 소상공인들에게 직격탄으로 작용하고 있어요. 이들은 단순히 매출 감소를 넘어 생계를 걱정해야 하는 처지로 내몰리고 있습니다.

정부와 정치권은 소상공인을 위해 신속하고 실질적인 지원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동시에, 국민 모두가 소상공인을 응원하고 연대하는 자세가 필요해요.

여러분은 이번 사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로 의견을 남겨주세요!

여러분의 생각이 큰 힘이 됩니다 😊





---

#불법계엄 #탄핵정국 #소상공인위기 #연말특수 #내수경제 #소상공인연합회 #매출감소 #정치적불확실성 #연말회식취소 #경제위기 #소상공인지원 #내수부양정책 #요식업위기 #숙박업위기 #연말경제 #정치와경제 #생계위협 #경제회복대책 #사회적연대 #경제적불확실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