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기버스 수입사들이 국내 운수업체와의 비정상적인 금전 거래로 시장 질서를 교란하고 있다는 의혹이 강원지역에서도 드러났습니다.
이번 사례는 서울, 경기 지역에서 시작된 문제의 전국적 확산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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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건의 핵심 요약
1. 강원지역 운수업체와 대출 거래
중국 전기버스 수입사 A사는 자회사를 통해 강원도 운수업체 C사에 20억 원을 대출.
C사는 대출 이후 중국 전기버스를 대량 구매하며 국산 버스를 대체.
2. 유사 사례들
경기지역에서도 A사가 운수업체에 26억 원 대출 후 중국 전기버스 판매.
충북 청주 운수업체는 A사에 인수되어 중국 전기버스를 최초로 도입.
3. 공정 경쟁 훼손
운수업체의 경영 결정이 자금 지원을 통해 특정 수입사의 입김에 좌우되는 구조.
정부 보조금이 수입사의 이익으로 흘러 들어가는 문제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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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전기버스의 시장 지배력 확대
1. 운수업체와 종속 관계
수입사 자회사가 운수업체에 자금을 제공하며 구매 유도.
운수업체 인수 사례까지 발생, 사실상 수입사와 한몸 구조 형성.
2. 시장 질서 교란
공정 경쟁을 훼손하며 정부·지자체 보조금 사업 투명성 저해.
국민 세금으로 지원된 보조금이 특정 업체 배만 불리는 결과 초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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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 및 업계 대응
1. 환경부의 대책 마련
보조금 지침 개정:
수입사와 운수업체 간 특수 관계 시 보조금 지급 제한.
우회적인 자금 지원 및 내부거래 감시 강화.
2. 업계 우려와 요청
전국적 실태 조사 필요성 제기.
불공정 행위 근절을 위한 투명성 제고 및 관리 강화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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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으로의 과제
1. 투명성 확보
운수업체와 수입사 간 거래 구조의 명확한 공개.
정부 주도의 전수조사 및 관련 규제 강화 필요.
2. 지속 가능한 지원 체계 구축
보조금 정책 개편으로 공정 경쟁 기반 마련.
국산 전기버스 경쟁력 강화 위한 지원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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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버스 수입사의 뒷거래 논란은 단순한 금전적 문제를 넘어 공정 경쟁과 세금 사용의 투명성을 훼손하는 심각한 사안입니다.
정부의 신속하고 강력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며, 장기적으로 국내 전기버스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정책 전환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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