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전기차 업체, 하이브리드차로 유럽을 공략하다! 🚘
중국의 전기차 업체들이 최근 하이브리드차에 집중하며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새로운 전환점을 맞고 있어요.
EU의 고율 전기차 관세를 피하고, 치열한 내수 경쟁에서 벗어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중국 전기차가 어떻게 하이브리드로 돌파구를 찾고 있는지,
그리고 이 변화가 한·중·일 자동차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살펴보겠습니다! 🧐
■ EU 관세에 맞선 중국의 하이브리드 전략 🛡️
1. EU의 전기차 관세와 그 영향
EU는 중국산 전기차에 최대 45.3% 관세를 부과하고 있어요.
BYD: 17.4%
상하이자동차: 35.3%
이처럼 높은 관세 부담을 피하기 위해, 중국 업체들은 하이브리드차(EREV, PHEV)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차는 관세가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죠.
2. 중국의 하이브리드 성장
중국의 하이브리드차는 이미 국내에서 큰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3년 1~8월 판매량:
EREV: 11만 5천 대 (+109%)
PHEV: 34만 5천 대 (+84%)
수출도 빠르게 증가해,
유럽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두 배로 늘어났습니다(1분기 9% → 3분기 18%).
■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으로 무장한 중국 🚀
1. 하이브리드 기술 자신감
중국은 하이브리드 기술을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넘어가는 교두보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BYD와 지리 같은 대형 업체들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를 앞세워 유럽 시장을 공략 중입니다.
2. 가격 경쟁력
BYD의 PHEV 모델은 유럽에서 폭스바겐과 토요타 모델보다 훨씬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 업체들이 유럽 PHEV 시장에서 주요 경쟁자들을 위협할 수 있는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어요.
■ 한·중·일 3파전, 글로벌 시장의 변화 🌏
1. 중국의 도전
중국은 기술력 +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입지를 넓히고 있습니다.
2. 한국과 일본의 반격
현대차·기아: 이미 하이브리드차 기술력에서 강점을 보유.
토요타: 하이브리드차 시장의 선두주자로 입지를 강화.
하지만 중국의 가격 공세가 이어지면서
한국과 일본 업체들도 새로운 전략을 모색해야 할 상황입니다.
■ 중국 하이브리드차의 유럽 공략, 성공할까? 🔮
로이터는 "연비가 좋고 가격이 저렴한 차량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중국 업체들이 유럽 PHEV 시장의 판도를 바꿀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어요.
이는 한·중·일 자동차 업체들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임을 시사합니다.
중국 전기차 업체들의 하이브리드차 강화는 단순한 관세 회피를 넘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의 새로운 게임 체인저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 변화가 한국 자동차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 같으신가요?
중국의 전략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과 일본 업체들은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댓글로 여러분의 생각을 공유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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