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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름값 내린다더니 또 줄였다?” 유류세 인하 연장됐지만 혜택 ‘반토막’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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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름값 내린다더니 또 줄였다?” 유류세 인하 연장됐지만 혜택 ‘반토막’

노말제로 2025. 4. 22. 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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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류세 인하 연장, 소비자 기대에도 ‘인하폭’은 축소

◆ 휘발유 인하율 15%→10%, 경유는 23%→15%로 낮아져

◆ “서민 도와준다며 줄여?” 실질 체감 효과 둔화에 불만 확산

 

· 정부, 유류세 인하 조치 6개월 더 연장 결정

· 휘발유·경유 인하폭은 각각 5~8%포인트 축소

· “국제 유가 내린다지만, 주유소 체감은 글쎄?”


“유류세 깎아준다며…기름값 체감은 더 안 돼요”

정부가 유류세 인하 조치 연장을 발표했습니다.

 

국제 유가와 국내 물가 대응 차원에서 2022년부터 이어진 이 조치, 그런데 이번엔 ‘폭’이 줄었습니다.

 

휘발유는 기존 15% → 10%

경유는 기존 23% → 15%

 

즉, 세금 깎아주는 비율 자체를 줄인 것입니다.


■ 인하폭 변화 한눈에 보기 📊

 
구분
기존 인하율
변경 인하율
인하폭 차이
휘발유
15%
10%
▼5%p
경유
23%
15%
▼8%p
LPG 부탄
변동 없음
변동 없음
-

💬 "연장해준다더니 실질적으론 혜택이 줄었네?" – 온라인 반응


■ 유류세 인하, 대체 어떤 세금이 줄어든다는 걸까?

 
세금 종류
내용
교통세(주세)
리터당 세금 부과, 유류세 핵심
교육세
교통세에 연동되어 부과됨
부가가치세
위 금액에 다시 세금이 더해짐
유류세 인하 효과
교통세 ↓ → 교육세·부가세 ↓ → 최종 판매가 하락

즉, 유류세 인하율이 줄면 체감되는 기름값 인하폭도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 소비자는 무슨 얘기하나?

“기름값 1,600원대인데 세금만 줄이고 효과는 안 보여요.”

“결국 서민보다 정유사에 유리한 구조 아닌가요?”

“출퇴근용 경유차인데 부담 커져요.”

“국제 유가 하락한다고 실제 가격이 바로 떨어지나요?”

 

📉 체감 가격과 실제 조세 인하폭의 간극,

소비자 불만이 커지는 이유입니다.


■ 왜 줄였을까? 정부의 설명

 

  • 국제 유가 하락세 반영

→ 고점 대비 안정세 진입

 

  • 세수 확보 필요

→ 감세 정책 지속은 국가 재정 부담

 

  • 인하 종료보단 연장이 낫다

→ 인하폭 줄여 ‘점진적 정상화’


■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유류세 인하,

정부가 내건 명분은 서민 부담 완화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발표는

“혜택은 유지하되, 실속은 줄인다”는 인상입니다.

휘발유 한 방울, 경유 한 리터에도

 

서민 경제는 민감합니다.

지금 이 조정이

정말 국민을 위한 선택이었는지,

아니면 ‘명분만 남긴 조정안’이었는지

현장 체감이 그 답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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