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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조가 사라진다?” 목욕 마니아 국가 일본, 젊은층이 욕조를 버린 진짜 이유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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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조가 사라진다?” 목욕 마니아 국가 일본, 젊은층이 욕조를 버린 진짜 이유

노말제로 2025. 5. 22. 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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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일 입욕' 민족에서 '욕조리스' 트렌드로

◆ “목욕이 귀찮아요” 20~30대 40%가 공감

◆ 청소 부담, 공간 효율…새로운 욕실문화 도래


 

· 일본에서 ‘욕조 없는 집’이 빠르게 늘고 있다

· 청년층은 ‘목욕’보다 ‘간편 샤워’를 선택하는 중이다

· 전통을 넘는 실용주의, 라이프스타일의 큰 변화 조짐


“목욕은 더 이상 힐링이 아니다.”

 

한때 ‘목욕 덕후’라 불릴 정도로 입욕을 사랑하던 일본.

그런데 지금, 도쿄를 중심으로 욕조가 아예 없는 ‘욕조리스’ 아파트가 인기입니다.

 

일본 특유의 전통 입욕문화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무너지고 있는 겁니다.

 

목욕은 ‘귀찮다’.

그리고 ‘없어도 된다’.

 

욕조 없는 집이 더 잘 팔리고, 입주율은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건 단순한 인테리어 변화가 아닙니다.

일본 사회의 생활 방식 자체가 달라지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 왜 일본은 욕조를 버리고 있을까?

1. ‘귀찮음’이 트렌드를 바꿨다

 

시장조사 결과

– "목욕이 귀찮다" 응답자: 36%

– 특히 20~30대는 40% 초과

 

목욕보다 샤워

– 시간 아낄 수 있고

– 수도세, 가스비 등 비용도 줄일 수 있어 실용적

 

2. ‘욕조리스’ 주택이 대세

 

도쿄 역세권 소형 아파트 ‘아방드’

– 욕조·발코니 없는 구조

– 약 1만 가구 공급, 입주율 98%

 

이토추 ‘크레비아 료고쿠’

– 30㎡ 내외 소형 욕조리스

조기 완판

 

3. ‘리폼’ 시장까지 욕조 철거 중심

기존 욕조 철거 리폼 증가

욕실 공간 → 수납장, 세탁기 설치 등으로 전환

욕조 유무 선택 옵션 제공하는 커스터마이징 서비스까지 등장


📊 욕조에 대한 일본 젊은층 인식 변화

 
연령대
“목욕이 귀찮다” 응답 비율
전체 응답자
약 36%
20~30대
40% 이상

 

📊 욕조리스 주택 사례 요약

아파트명
구조 특징
공급 규모
입주 반응
시노켄 ‘아방드’
욕조·발코니 없음
약 1만 가구
입주율 98%
이토추 ‘크레비아 료고쿠’
30㎡ 욕조리스 타입
정확한 수치 미공개
조기 완판

 


■ 전통의 퇴장? 새로운 표준의 등장

과거엔 하루라도 목욕을 거르면 찜찜해하던 일본.

하지만 지금은 “욕조? 없어도 된다”는 흐름이 확산 중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더 이상 욕조는 효율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시간도 아깝고, 청소도 번거롭고, 공간도 차지하고.

게다가 1인 가구, 고령화가 확산되는 일본 사회 구조에서는

‘욕조가 없는 집’이 훨씬 더 실용적이게 된 겁니다.


■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온천, 대중목욕탕, 집에서도 매일 입욕…

 

그런 문화가 일상인 나라에서 욕조 없는 집이 표준이 되어간다니, 놀랍지 않으신가요?

 

한국도 곧 이렇게 될까요?

아니면, 우리는 여전히 욕조에 몸 담그는 시간이 필요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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